대단한 역량

한글에서 원하는 페이지부터 쪽 번호 설정하는 방법 (조판 부호 활용)

테라 인사이트 2023. 6. 1. 17:01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글 보고서를 작성할 때, 원하는 페이지부터 쪽 번호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새 번호로 시작'이라는 기능을 사용합니다. 동시에 '조판부호' 기능도 활용하여 특정 페이지의 쪽 번호를 없애는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한글-쪽번호-포스팅-썸네일
쪽 번호를 설정 팁

 

 

쪽 번호 매기기 (새 번호로 시작)

 

 

한글에서는 쪽 번호 매기기라는 기능으로 문서의 페이지 번호를 자동으로 매겨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은 보통 문서의 첫 장부터 넘버링이 시작됩니다. 

 

 

그래서 보통은 표지와 목차를 제외한 실제 문서 내용부터 쪽 번호를 1 페이지로 설정합니다. 이를 위한 기능은 아래 그림과 같이 '새 번호로 시작'입니다.

 

 

새-번호로-시작-선택-화면
새 번호로 시작 메뉴

 

 

1 페이지로 설정하고 싶은 곳에서 새 번호를 넣었습니다. 그런데 아래와 같이 보고서 제목과 목차가 있는 페이지에는 여전히 쪽 번호가 매겨져 있습니다.

 

 

일반적인 보고서들은 이 부분에 목차가 없습니다. 책이나 보고서 표지에 쪽 번호가 있는 경우는 못 보셨을 겁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 쪽번호들을 제거 해보겠습니다.

 

 

표지-등에-남은-쪽번호-화면
여전히 남아있는 쪽번호

 

 

 

특정 페이지의 쪽 번호 감추기

 

 

쪽 번호가 없었으면 하는 페이지에 커서를 두고, 아래와 같이 '감추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반드시 해당 페이지에서 실행하셔야 합니다. 

 

 

쪽번호-감추는-기능-화면
감추기 기능

 

 

그럼 아래와 같이 무엇을 감추기 할 것인지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우리는 쪽 번호를 선택하고, 설정을 누르겠습니다. 느껴지시겠지만, 쪽 번호 말고도 머리말 등 많은 것들을 감추기 할 수가 있습니다.

 

 

다양한-감추기-기능-목록-화면
감추기 종류

 

 

그럼 보고서 표지에 커서를 두고 감추기 실행하시고, 다음은 목차 페이지에 커서를 두고 감추기를 설정하시면 됩니다. 이런 방식으로 새 번호가 시작되는 페이지 직전까지 쪽 번호를 모두 없앨 수가 있습니다.

 



 

반응형

 

 

 

'조판 부호' 기능을 활용해 보자.

 

 

하지만 쪽 번호를 없애고자 하는 페이지가 많은 경우에는 위에서처럼 한 땀 한 땀 하기에 너무 비효율적입니다. 이때는 작업의 효율성을 위하여 '조판 부호' 기능을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단축키 : CTRL + G, C)

 

 

그럼 아래와 같이 쪽 번호가 설정된 위치와 감추기가 설정된 위치 등이 빨간색으로 일종의 주석처럼 표시가 됩니다. 이 '조판 부호'는 그림, 표 등 다양한 객체와 기능들을 표시해 줍니다.

 

 

조판부호-기능을-켠-화면
조판부호 기능을 사용하자

 

 

여기서 이 조판 부호들은 선택이 가능하고, 복사 붙여 넣기도 가능합니다. 무엇을 할지 예상이 되시나요. 그렇습니다. 작업의 효율성을 꾀하기 위한 팁으로 활용하려고 합니다.

 

 

위에서 우리는 각각의 페이지에 '감추기'를 하나하나 설정했습니다. 하지만 이 조판부호에서 '감추기'라고 보이는 저 빨간 글자(객체)를 복사하면, 다른 페이지에서 붙여 넣기 하면서 빠른 작업이 가능합니다.

 

 

이를테면, '감추기' 조판 부호를 복사한 후에 2, 3, 4, 7, 8, 16... 230 페이지 등 원하는 페이지로 이동하여, 붙여 넣기(Ctrl + V)만 하시면 신속하게 쪽 번호들을 없앨 수 있습니다. 

 

 

원하는 기능만 알면 되지, 이런 것들까지 알 필요 있나 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전 포스팅에서 설명했듯이 직장에서 보고서 작업을 하시다 보면 좋은 보고서를 쓰기 위한 다양한 고민들이 필요합니다.

 

 

 

2023.05.03 - [대단한 역량] - 보고서와 기획서를 잘 쓰는 방법에 대한 고찰

 

보고서와 기획서를 잘 쓰는 방법에 대한 고찰

직장생활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 기술 중에 하나인 보고서와 기획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능력을 높이는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스킬인 것인지 아니

terra-insight.tistory.com

 

 

 

이런 좋은 문서를 위한 사전 단계로 어느 정도의 기능은 무의식적으로 손에 익어야 합니다. 한 땀 한 땀 기능들을 실행하면서는 보고서의 충실도, 디자인 등 중요한 부분들에 여력을 쏟기가 어렵습니다. 

 

 

이 한글 프로그램이라는 것이 훌륭한 기능들이 매우 많지만,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이나 팁은 한정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런 기본적인 내용들은 숙달되도록 반복 연습하시면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문서의 쪽 번호를 매기고, 없애는 기능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이를 더욱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조판 부호' 기능도 알아보았습니다.

 

 

한글 프로그램에 숙달되시도록 앞으로도 더 좋은 기능의 활용법과 팁들을 기록해 나가겠습니다. 늘 건승하시기를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