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단한 역량

한글 '자동저장 기능' 설정 및 해제하는 방법 (hwp)

테라 인사이트 2023. 5. 7. 13:18

이번 포스팅은 한글 프로그램으로 보고서 등을 작성할 때, 자동저장 기능을 설정하고 해제하면서 내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이 기능은 대단히 유용합니다만, 특정 상황에서는 아주 귀찮은 기능일 수도 있습니다. 이에 대한 논의를 해보겠습니다.

 

한글-자동저장-포스팅-썸네일
한글 자동저장 설정 및 해제

 

 

한글 자동저장 기능이 필요한 경우

 

이 기능은 다들 많이 사용해 보셨을 겁니다. 보고서 작업 등을 하면서 가장 공포의 순간을 대비하기 위한 것입니다. 갑자기 컴퓨터가 버벅거리며 여태껏 작업한 것들을 전부 날리지 않도록 방지하는 기능입니다.

 

사실 많은 분들이 이러한 상황을 경험하셨을 겁니다. 그래서 요즘은 한글 프로그램 자체에서 자동저장하는 기능이 디폴트인 경우가 많습니다. 꼭 필요한 기능임에는 분명합니다.

 

저 역시 작업에 몰입하다가, 갑자기 컴퓨터가 다운되면서 문서 작업 내용을 다 날리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그런 날은 밤을 새우거나, 그냥 한 거 없이 집에 가버리는 것이죠. 

 

오늘은 이 자동저장 기능을 활용하고, 과연 어떻게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지에 대한 논의를 해보겠습니다. 무엇이든 좋아 보여도 장단이 있는 것이니까요.

 

 

자동저장 기능 설정 및 해제하는 방법

 

먼저 자동저장 기능이 어디 있는데, 하시는 분들을 위한 내용입니다. 설정하려고 하시거나, 아니면 이것 때문에 자꾸 프로그램이 불필요하게 저장되면서 로딩이 생긴다 하시는 분들은 해제하려고 하실 것입니다.

 

기능 자체는 간단합니다. 한글 프로그램에서 아래와 같이 상단 메뉴에서 '도구 - 환경설정'으로 들어갑니다. 말 그대로 우리가 한글로 보고서 작업을 하는 환경을 설정하는 곳에 있습니다.

 

 

한글-프로그램-환경설정-화면
한글 환경설정

 

 

환경설정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자동저장 항목이 두 가지 옵션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아마 세부적인 기능 명칭은 한글 버전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만, 보통 같은 형태일 것입니다.

 

제 노트북의 한글에서는 현재 '무조건 자동저장'이 10분마다, '쉴 때 자동저장'이 10초마다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아마 이렇게 되어 있어서, 작업하던 내용이 전부 날아가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자동저장-설정-화면
자동저장 설정

 

 

여기서는 이 기능 설정에 관한 상세한 설명은 안 드리겠습니다. 이 기능을 해제하고 싶으시면, 체크해제 하시면 되고, 기능은 유지하되 시간을 변경시키고 싶으시면 원하는 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과연 자동저장 옵션은 필수인 것인가.

 

저는 사실 이 자동저장 기능을 꺼넣고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수백 페이지의 보고서 작업을 하다 보면 오히려 이 기능이 방해가 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무언가를 베끼지 않는 이상, 생각을 잠시 하다가 다시 타이핑을 하면 이 파일이 자동저장 되느라 잠시 몇 초의 로딩(Loading)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예전에 포스팅했듯이 그림들이 많은 보고서들은 더 그렇습니다.

 

2023.05.05 - [대단한 역량] - 보고서에 그림이나 사진을 효과적으로 넣는 방법

 

보고서에 그림이나 사진을 효과적으로 넣는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보고서와 같은 문서에 그림을 첨부할 때, 어떻게 넣어야 효과적인지에 대한 내용을 다루어보겠습니다. 보통 자신만의 스타일이 있겠지만, 문서의 용량이나 가독성에 문제를

terra-insight.tistory.com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용량이나 내용이 많은 파일들은 잠시 저장하는 시간 동안 멈춤 현상이 생깁니다. 한두 번이면 그러려니 하는데, 작업 내내 주기적으로 멈추니 저는 그냥 '자동설정'을 해제하고 작업합니다.

 

단, 한글 보고서 작업을 많이 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중간중간에 '파일 저장'을 습관적으로 해주셔야 합니다. 저도 문장을 좀 쓰다가 생각이 필요하면, 손을 키보드에서 떼는 순간에 파일 저장 단축키인 "ALT + S"를 몇 차례 누르며 생각합니다.

 

이게 더 귀찮냐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나중에는 무의식적으로 수시 저장하게 됩니다. 그냥 생각하면서 손이 허전하면 누르고, 누가 커피 한잔 그래도 단축키를 누르고 일어섭니다. 저는 컴퓨터가 잠시 멈추는 것이 정말 끔찍이도 싫습니다. 

 

그래도 우리 한글은 정말 훌륭합니다. 작업하면서도 가끔 감탄할 때가 있습니다. 어쩌면 이 자동저장 기능도 초보자나 일반적인 분들에게는 정말 고마운 기능일 것입니다. 

 

오늘은 한글을 사용하면서 작업내용이 날아가지 않게 보호해 주는 '자동저장'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도 한글이나 오피스 프로그램들에 대한 활용법과 인사이트들을 기록해 나가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